즐거운 농부

(즐거운 농부)-가정용 식품건조기가...훌륭한 고추건조기랍니다 ㅎㅎ

해바라기요양원 2013. 7. 28. 09:18

몇년동안 고추를 심었는데..가장 큰 고민은 고추를 말리는 것이더라구요

사람들은 고추말리기 하면...

마당에 돗지리 깔아 놓고 말리던 옛날 생각을 떠올리기 쉬운데

그게 그렇게 쉬운일이 아니더라구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이유는 고추 종자가 다른 것 같아요.

옛날 수십년전에 어릴때 보던 고추는 잘 마르면 노란 고추씨가 들여다 보이도록 투명 했는데

지금 키우는 고추는 속이 들여다 보이지 않죠

 

고추씨가 들여다 보일 정도로 투명하다는 뜻은 껍질이 얇아 고추가루가 많이 안나온다는 뜻이겠네요.

그래서 고추가루가 많이 나오는 품종 즉, 껍질이 두까운 고추로 개량을 했을텐데..

문제는 껍질이 두껍다 보니 잘 마르지를 않는 겁니다.

 

그래서 몇년동안 고추농사 잘 지었다가(많아아 50포기였지만)

제대로 말리지를 못해서 다 썩혀 버려 속상한 일이 많았습니다.

 

뭐 그렇다고 몇백만원 짜리 고추 건조기를 살 수도 없는 일이고 ㅜㅜ

 그러던 차에 집사람이 홈쇼핑을 보다...

바나나도 말려먹고 사과도 말려먹고...등등 뭐든지 말려먹는다는 식품 건조기에 꽂혀

덜컥 사다 놓고

한두번 쓰다가 결국 안쓰더라구요 ㅜㅜ

(홈쇼핑을 보면 왜 저런 것 하나 없이 불편하게 살았을까? 해서 구매를 하는데 결국 안쓰는게 더 많더라구요)

 

갑자기 저걸 고추건조기로 쓰면 되겠다...이런 생각나 나더라구요 ㅎㅎ

 8단건조기

고추를 칸칸이 넣습니다.

작은 건조기인데...생각보다 많이 들어가더라구요..어림잡아 10k는 들어가는 듯 합니다. 

 

(제가 식품건조기를 판매하는 것은 아니니 구입을 원하시는 분들은 다른 구입처를 알아 보시기 바랍니다)

 

 

시간하고 온도를 맞춰놓으면  되더라구요

 

(많은 분들의 의견을 들어 보니

 온도는 60도 정도로 해야 영양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고,

 꼭지 따고, 반으로 자르면 말리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네요 ㅎㅎ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니..사정에 맞게 조절해애 할 듯)

 어차피 팔 것 아니고 자가 소비할 것이면 그 방법도 좋을 것 같아요)

 20시간 후에 열어보니...

윗칸에 있는 것은 별로 마르지 않았는데 

 맨 아래칸에 잇는 것은 이렇게 말랐네요 ㅎㅎ

아래쪽에서 더운 바람이 나오니 가끔 윗칸과 아래칸의 위치를 바꿔주워 한나네요

이거 믿고 올해는 고추150포기 심었는데...

지금 상황으로 보면 고추농사 성공입니다..

홈쇼핑에서 산 물건이 이렇게 유용한 것은 처음인것 같아요 ㅋㅋ

 

 오랜만에 해가 나와서 햇볕에 말리고 있어요 ㅎㅎ

 

 

===전원에서 보내는 행복한 노후(용인해바라기요양원 010-83 01-40 61)==============

 

 

용인해바라기요양원

 

용인해바라기체험농장에 있는 노인요양원(정원 9명 이하의 가정형)입니다.


용인 IC에서 7분거리에 있어 교통이 편리하여 자녀분들이 어르신을 자주 찾아뵐 수 있으며
상수원보호구역에 위치하여 고향집같이 편안하며 조용한 전원생활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1인실, 2인실. 부부실, 3인실이 있습니다.

 

용인해바라기요양원은
고향에 계시는 부모님을 방문하는 것처럼 가족들이 함께 즐기는 곳으로
1) 가족들과 텃밭을 가꿀 수 있으며
2) 향후 가족들이 어르신과 주무시며 놀 수 있도록 방갈로도 대여해 드릴 예정입니다.

 

용인해바라기요양원은 불가피하게 가정에서 어르신을 모실 수 없는 분들을 위해

 

 

어르신들에게는

'자녀들로 부터 떨어져 산다'고 느끼는 곳이 아니라

'주말이나 휴일에 자녀들이 놀러오는 내 집'

 

 

보호자분들에게는

' 아픈 부모님이나 할아버지 할머니 병문안 가는 곳'이 아니라

'부모님과 할아버지 할머니에게 놀러가는 곳' 이 되겠습니다.

 

입소하실 수 있는 분은

1) 노인장기요양등급 1, 2, 3급

2) 등급판정을 받지는 않았지만 불가피한 이유로 가정에서 모실 수 없는 어르신입니다.

 

비용은 본인부담금(식대 포함) 월 약 55만으로 등급에 따라/ 사용하시는 방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연락처 : 010-7548-40 60-----------

1. 입소대상 :

- 장기요양1, 2, 3 등급자 ( 기초수급자, 기타 의료수급자)

- 등급을 받지는 않았지만 가정에서 모시기 어려운 사정이 있는 어르신